전함 포템킨의 파토스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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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04:2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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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상에서 파토스적 구조가 불러일으키는 엑스터시 효능에 대한 관객의 표면적 표현 속에는 이미 파토스 구성에 필요 불가결한 기본적 특징이 드러나 있다는 것이다. 처음 그는 파토스에 사로잡힌 관객의 행위 , 동작에서 나타나는 표면적 특징을 주시했다.
3. ‘파토스적 효능’를 자아내기 위한 ‘파토스적 구조’의 구성요소
관객이 최대한 ‘자기로부터 이탈’하게 하려면 , 관객을 그러한 상태로 끌어올리는 적절한 ‘길잡이’가 필요하며, 이를 작품 속에 제시하여야한다 . 이에 가장 단순한 원형은 물론 엑스타시에 사로잡힌 스크린상의 인간 ,즉 파토스의 포로가 된 등장인물, 여러 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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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함 포템킨의 파토스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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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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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토스(pathos)’의 사전적의미
2. 에이젠슈타인의 ‘파토스’
3. ‘파토스적 효능’를 자아내기 위한 ‘파토스적 구조’의 구성요소
4. <전함 포템킨>의 파토스 구조
2. 에이젠슈타인의 ‘파토스’
에이젠슈타인은 파토스의 근본적인 의미를 탐구하는 것 보다 파토스를 지각하는 관객의 관점에 더 중점을 두었다. 관객이 영화를 보면서 보이는 reaction(반응)들( 박수를 치는 것, 환희의 눈물을 흘리는 것, 기쁨의 웃음을 짓는 것 등등)에 주목하면서, 파토스는 관객으로 하여금 ‘자기를 잊게 만들고 자기로부터 이탈하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定義)했다. 더 고상한 용어를 쓴다면 파토스적 작품이 갖는 효능 , 작용은 관객을 엑스타시(ecstacy:자기로부터 이탈하다)로 이끈다는 것이다.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관객에 대한 파토스의 효능 , 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사람을 감동시키는 ‘파토스’를 分析(분석)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