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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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9 04: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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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한달간의 임명과 면직의 사정은 이렇다. 이에 최영년에게 내렸던 벼슬을 면직시키고 최영년도 함께 잡아들이라는 체포령을 내렸고, 드디어 최익현은 1906년 호남에서 의병을 일으키게 된다된다. 그러자 최영년에게 벼슬을 주어 최익현의 투쟁을 회유하는 밀명을 내렸던 것인데 최익현은 끝내 임금의 뜻에 따르지 않았다. 이 때는 이미 한일합방이 이루어진 후여서 총독부의 검열이 강화되었던 시기였고, 따라서 신소설의 주제도 합방이전에 주창되었던 애국계몽류의 개화사상과는 성격이 다른 흥미위주의 애정통속소설로 변질되어가던 시기였다.,감상서평,레포트
본 reference(자료)는 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에 대해 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
그의 부친 최영년은 갑오농민전쟁 당시(1894) 전주 감영 군사마(軍司馬)로 재직했고, 1904년 3월 10일 日本(일본)인 의생십랑(蟻生十郞)이 창간한 「대한일보」에 한국인 기자로 근무하며, 같은 해 7월에 후릉참봉(厚陵參奉)에 임명되었다가 8월에 의원 면직된다된다. 최찬식은 이 시기의 신소설의 성격이 변화하는 모습을 자신의 소설에서 가장 잘 드러낸 작가 즉, 후기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라 할 수 있다아 그는 또 이인직의 뒤를 잇는 대표적인 친일의식을 보여 주는데, 그의 이러한 의식의 배경에는 합방 이후의 일제 식민지 통치라는 현실적 상황 못지 않게 그의 가정적 influence(영향)이 크게 작용하였던 것 같다. 그 중의 한 사람인 최찬식은 1912년이라는 비교적 늦은 시기에 신소설 작가로 등장했다.
순서
설명






Ⅰ. 작가 최찬식
Ⅱ. 작품 - 「추월색」
1. 줄거리
2. 소설의 기법
Ⅲ. 작가의식 - 「추월색」을 중심으로
1. 개화와 보수의 이율배반
2. 친일의식
Ⅳ.結論(결론)
우리나라 개화기의 서사문학 장르 중에서 당대의 개화사상을 적극 작품에 형상화한 문학이 신소설이었음을 주지하는 바이다. 일찍이 국초 이인직이 「혈의 누」(1906)로 이 땅에 신문명, 신사상을 주창한 이래 많은 신소설 작가들이 당대의 계몽적 주제들을 소설에 담아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서사문학 장르를 탄생시켰다. 그의 열렬한 척화상소에 대해 임금은 여러번 벼슬을 주어 회유했으나 실패로 돌아갔다.최찬식에_대한 , 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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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
최찬식에_대한
다. 최씨 문중인 최익현이 1876년 이후 끈질긴 상소투쟁을 벌였다.
최영년은 1904년 일진회에 가담하여, 1906년에 창간된 일진회의 기관지 「국민신보」의 주필로 일했고, 같은 해 9월에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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