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성(特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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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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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성(特性)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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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characteristic(특성)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징
I. 보존concept(개념)
II. 유목화
III. 자아중심성
IV. 상징적 사고
V. 물활론적 사고
VI. 타율적 도덕성
VII. 꿈의 실재론
출처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징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2-7세의 아동들은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사물이나 사건을 기억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가능해지지만, 조작능력에는 한계가 있어 변형된 경험을 논리적으로 환원시키지 못하고, 지각에 의한 직접적 경험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한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를 사용하기 처음 하고 언어능력이 발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언어의 습득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내재화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보이지 않는 것을 기억하는 표상이 가능하나 직접적으로 지각적 경험을 하지 않는 사건이나 대상을 조작하는 능력은 제한되어 있다
I. 보존concept(개념)
전조작기 아동의 보존concept(개념)은 명확히 발달되지 못하고, 구체적 조작기에서 그 능력이 발휘된다된다. 그러나 오른쪽 그림처럼 둘 중에 하나를 모아놓으면 긴 컵 쪽이 더 많다거나 아니면 더 오밀조밀한 계란 쪽이 더 많다고 한다.
전조작기 아동은 상징을 사용하여 보이지 않는 대상이나 상황을 표현하고 과업수행을 배우게 된다된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를 사용하기 처음 하고 언어능력이 발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언어의 습득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characteristic(특성)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징
I. 보존concept(개념)
II. 유목화
III. 자아중심성
IV. 상징적 사고
V. 물활론적 사고
VI. 타율적 도덕성
VII. 꿈의 실재론
출처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징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2-7세의 아동들은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사물이나 사건을 기억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가능해지지만, 조작능력에는 한계가 있어 변형된 경험을 논리적으로 환원시키지 못하고, 지각에 의한 직접적 경험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한다. 즉, 동일성, 보상, 역조작의 concept(개념)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언어습득을 통해 concept(개념)적 사고를 하는 것이다. 언어습득을 통해 concept(개념)적 사고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컵에 같은 양의 우유를 부어 보여준 뒤, 한 컵의 우유를 다른 긴 컵에 부으면 그 양이 달라져 긴 컵의 우유가 많다고 대답한다. 지각적 경험에만 의존하지는 않으나 논리보다는 지각에 아직 더 의존한다. 또한 수의 concept(개념)에서도 계란과 컵을 나란히 놓은 뒤 어느 것이 더 많으냐 하면 같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같은 양의 진흙으로 만든 두 개의 공을 보여준 뒤 아동 앞에서 하나를 핫도그처럼 길게 만들면 어느새 양이 달라졌다고 생각한다.
전조작기 아동은 상징을 사용하여 보이지 않는 대상이나 상황을 표현하고 과업수행을 배우게 된다된다.
II. 유목화
전조작기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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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성(特性)
다. 지각적 경험에만 의존하지는 않으나 논리보다는 지각에 아직 더 의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