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미술교육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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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0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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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부터 도화·공작이 『미술』이라는 교과목으로 통일되었으며 교수요목에 의한 분과주의로 미술교육이 하나의 완전한 교재로 독립되는 계기를 맞게 된다 1953년 이후에는 처음으로 검인정 교과서로 개발되었다. 보고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천과정을 歷史적으로 고찰한 리포트입니다.
미술교육의 목적도 당시의 서구 사조에 맞게 원만한 인격 양성과 표현과 감상을 통한 숭고한 예술성을 추구…(skip)
,예체능,레포트
다.
일제의 황국신민화 정책은 미술교육을 직업교육의 방편으로 삼았다. 보고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당시, 日本(일본)은 프란쯔 지젝, 페스탈로치 등의 effect으로 자유화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자유, 창조표현을 실시했던 것과는 큰 거리감이 있는 것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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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미술교육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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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천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한 리포트입니다.자연이 자주성과 창의성이 결여된 교육으로 기능중심의 숙련을 목적으로 삼았기 때문에 당시 서구의 미술교육 사조인 『모든 사람은 잠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따』는 개발 교육론이 도입되지 못하였다.
(2) 교수요목 시대 (미 군정 및 6.25후)
해방과 더불어 미 군정이 실시되고 구미의 교육사조가 들어오게 되었음에도 당시의 사회적 혼란이나 6.25전쟁 등으로 인하여 미술교육이 제자리를 잡지 못하고 혼란과 도입이 교차된 시기라고 할 수 있따
미국을 통하여 들어온 서구 미술교육의 effect으로 인간성을 존중하는 민주주의 미술교육의 이념과 일제의 모방주의적인 교육이 혼재되어 혼란이 가중된 시기였다. ~ ,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미술교육의 변천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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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교육과definition 변천
(1) 교수요목 시대의 교육 (특징 : 교수요목, 사조 : 요목중심)
(2) 대한민국 교육과정 시대
2.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천
(1) 교육과정 이전 시대
(2) 교수요목 시대 (미 군정 및 6.25후)
(3) 대한민국 교육과정 시대
일제 통치시대는 식민지 교육의 일환으로 조선교육령에 의하여 미술교육이 행해졌으므로 우리나라만의 자주적 미술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통감부나 조선총독부의 교육방침에 따라 교육이 이루어졌다.산업과 연관지은 훈련적 미술교육은 지금까지 그 잔재가 남아있는 실정으로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기능주의와 무관하지 않다.
처음에는 습자.도화를 주로 다루다가 도화와 수공으로 미술과를 불렀으며, 교육내용이나 방법에 있어어도 日本(일본) 교재와 교과서에 의한 모방적 지능주의, 실재주의가 주를 이루었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미술교육 자체가 실시되지 않았거나 전쟁준비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었기 때문에 학생의 개성이 무시되고 미술교육 자체가 침체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