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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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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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레우스와 거북이 사이에 경주가 벌어져 만약 느린 거북이를 먼저 출발하게 했다면 아킬레우스는 결코 먼저 출발한 거북이를 추월할 수 없다고 논증하였다. 그는 그러한 논증을 증명하기 위해 몇가지 유명한 패러독스를 내세웠다. 엠페도클레스는 자연에는 어떤 능력이나 힘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는데, 그는 이 힘들을 사랑과 증오, 혹은 조화와 부조화라고 불렀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조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만물은 여러 가지의 다수성이 존재하는 세계가 아니라 일자(一者)가 되어야 하며 따라서 운동은 일종의 환상에 불과한 것이다. 궁수가 과녁을 향해 화살을 쏘았을 때 화살이 공간상에 그것의 길이만큼의 위치를 차지하려면 화살은 항상 정지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왜냐하면 아킬레스가 거북이 의 출발점에 도달하면 거북이는 좀더 앞으로 갔을 것이고 이 과정이 무한히 계속되기 때문에 아킬레스는 거북이를 앞지를 수 없다
또 다른 하는 날아가는 화살 패러독스이다. 아무튼 제논의 논리는 운동이나 alteration(변화) 란 명석하게 정이될 수 없으며, 일종의 상대적인 정이 이라는 것이었다.
ⅲ) 엠페도클레스
엠페도클레스가 추구했던 파르메니데스의 이원론(二元論)의 해결은 철학의 진보라기보다는 오히려 철학의 퇴보였다.
제논이 증명하고자 했던 것은 유일자의 세계에서 운동과 alteration(변화) 의 실재를 증명할 수 없는 것이, 다양한 사물이 존재하는 세계에서 운동과 alteration(변화) 의 실재를 증명할 수 없는 것과 동일하다는 점이었다. 첫 번째가 아킬레스와 거북이 패러독스이다. 오히려 그는 4가지 요소에 절대적이고 불변하며 영원한 존재를 부여하였다. 그에 의하면 이 물질적인 힘들은 네 가지 원소의 결합과 분리의 요인이 된다 사랑의 힘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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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c> 제논
제논은 기계론적 원자론의 기본 전제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였으며, 공간이나 다수성이나 운동이 있을 수 없다는 점을 매우 능숙하게 증명한다. 엠페도클레스는 고대 이오니아 철학자들의 4가지 요소로(물, 불, 공기, 흙) 되돌아갔지만 사물이 이들 요소로부터 생긴다는 것을 부인하였다.